어깨클리닉

여드름관리

회전근계파열

석회화건염

습관성탈구

충돌증후군

유착성관절낭염

어깨부위의 탈구

  • 1.

    정의

탈구란 완전하게 어깨 관절이 빠진상태를 말하며 아탈구시에는 부분적으로 관절이 빠진상태이며 방치하면 불안정성 관절로 발전하여 만성적인 상태로 변환됩니다.

  • 2.

    증상

여드름관리

탈구가 되면 운동시 통증이 심하고 가만히 있어도 불안정합니다.만성탈구 및 만성 아탈구 증상은 반복적으로 탈구가 생기는 경우 원인 치료를 위해서는 수술적인 요법이 필요하며 너무 심하지 않는 경우네는 인대증식요법과 재활요법으로 치료를 합니다.

  • 3.

    원인

여드름관리

어깨관절 재발성 탈구가 초래되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으나, 그중에서 처음 탈구될 때의 나이가 중요하다는 것은 대체로 일치된 의견입니다. 보통 20세 이전에 탈구가 발생하면 재발성 탈구의 빈도가 높다고 합니다. 또한 남자가 여자보다 재발성 탈구가 잦고, 운동선수에게서, 그리고 쉽게 탈구된 경우에 재발성 탈구가 흔합니다.

어깨탈구의 치료

외상성 재발성 탈구의 경우에는 보존적 치료가 도움이 될 가능성이 작기 때문에 흔히 수술의 적응증이 됩니다. 반면에 비외상성 재발성 탈구라고 생각되는 경우에는 대부분 어깨뼈 주위 근육 및 돌림근띠 등을 튼튼하게 해 주는 운동으로 치료하면 호전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원인이 외상에 의한 것인지 비외상성인지를 구분하는 것이 치료 방침을 결정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수술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대개는 파열된 구조물을 봉합하여 해부학적으로 복원하는 수술이 시행되며, 이때 관절막이 지나치게 넓거나 느슨한 경우는 관절막 중첩 또는 이동술을 동시에 시행하게 됩니다. 해부학적 복원이 불가능하다면 오구 돌기 이전술 등 비생리적인 방법의 수술이 시행되기도 합니다. 수술 후에는 대개 4~6주 정도 보조기로 어깨관절을 고정합니다. 수술 후 일상 생활에서 팔을 쓰는 것은 대개 수술 후 3개월 부근에, 웨이트 트레이닝이나 스포츠 활동은 수술 후 6개월 부근에 허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