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암

대장암이란?

대장암은 맹장, 상행 결장, 횡행결장, 하행결장, S자 결장과 직장의 점막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으로 발생위치에 따라 결장에 생기는 암을 결장암, 직장에 생기는 암을 직장암이라고 합니다. 대장암에는 선암, 림프암, 육종, 편평상피암등이 포함되나 가장 많은 것은 선암입니다.

여드름관리

95%이상의 대부분 선암은 대장 용종이라는 사마귀 모양의 혹으로부터 발생하는데 대장암은 위치 별로는 직장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며 다음으로는 S자 결장, 상행결장 순의 발생 빈도를 보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맹장, 상행 결장 등의 우측 결장에서 대장암의 발생 빈도가 증가하고 있어 정확한 대장암 검진을 위해선 전체 대장을 다 관찰하는 대장 내시경 검사가 선호되고 있습니다.

대장암의 증상

대장암은 초기에는 증상이 없고 암이 진행을 하면서 아래 사진과 같이 장출혈, 장 폐쇄, 복통, 변비, 복부 팽만감등 다양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나 다른 대장 질환과 구별이 될 수 있는 특징적인 증상은 없습니다.

이미지명
이미지명
이미지명
이미지명
이미지명

장출혈

궤양이나 악성종양등으로 인해 장에 생기는 출혈로 혈변이나 하혈이 나타납니다.

장폐쇄

장이 막혀 장내용물이 통과하지 못해 구토와 발열,빈맥을 동반합니다.

복통

배가 아프거나 설사 또는 소화불량을 경험합니다.

변비

대변의 굵기가 가늘어지거나 피가 묻어나오고 잔변감이 남습니다.

복부팽만감

식욕감퇴와 메스꺼운 증상과 함께 식욕저하가 동반되어 체중감소가 일어납니다.

대장암의 검사

이미지명

대장암의 진단을 위해서 40세이후에는 매년 1회의 직장수지검사가 권장되고 있으며 이 외에 대변잠혈검사, 이중바륨 대장조영술, 에스결장경, 대장내시경, CT를 이용한 가상 대장내시경등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그 중 대장 전체의 관찰이 가능하고 검사와 동시에 조직검사를 할 수 있는 대장내시경이 대장암 진단에 가장 효과적이고 정확한 검사로 추천 되고 있습니다.

대장내시경

more

대장암의 치료

이미지명
이미지명

대장암의 병기와 모양에 따라 치료가 결정됩니다. 돌출되거나 편평한 용종에서 발생한 조기 대장암의 경우는 내시경적 용종 절제술이나 내시경적 점막절제술이라는 내시경 수술로서 개복 수술을 하지 않고 완전치료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이 단계를 넘어서는 경우는 수술적인 치료가 원칙이며 보조적으로 항암치료와 직장암의 경우 방사선 치료를 병행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