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주치료

피부질환 클리닉

치주질환이란?

이미지명
치주질환은 흔히 풍치라고도 하는데, 병의 정도에 따라 치은염(gingivitis)과 치주염(periodontitis)으로 나뉩니다. 비교적 가볍고 회복이 빠른 형태의 치주질환으로 잇몸 즉, 연조직에만 국한된 형태를 치은염이라고 하고, 이러한 염증이 잇몸과 잇몸뼈 주변까지 진행된 경우를 치주염이라고 합니다.

발생 원인

이미지명
치주질환의 직접적인 원인은 치아에 지속적으로 형성되는 플라크(plaque)라는 세균막이 원인입니다. 플라크는 끈적끈적하고 무색이며, 이것이 제거되지 않고 단단해지면 치석이 됩니다. 이 플라크와 치석이 쌓이면 잇몸이 치아로부터 떨어지고, 이로 인해 틈이 벌어지면서 치아와 잇몸 사이에 치주낭이 형성되는데 염증이 진행되면 잇몸과 치아 사이가 더욱 벌어지고 치조골과 치주인대가 파괴되며, 결국에는 흔들리는 치아를 발거해야 합니다. 단백질, 비타민 등의 영양부족, 임신한 경우나 당뇨병 등과 같은 호르몬 장애, 흡연, 후천성면역결핍증(AIDS) 등이 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치주질환의 증상

치은염잇몸의 염증으로 일반적인 염증의 증상과 같이 잇몸이 빨갛게 붓고 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더 심해지면 치수염이 동반되어 음식물을 씹지 않아도 통증을 느끼게 되며 치아가 저절로 빠지기로 하며, 틀니를 사용하는 환자의 경우 틀니가 잘 맞지 않게 됩니다.

진행단계

이미지명
초기 잇몸질환은 치은염이라고 부릅니다. 잇몸의 염증이 연조직에만 국한되어 있으면 간단한 치료로도 회복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잇몸질환이 진행될수록 잇몸뿐만 아니라 잇몸 아래 치조골까지 녹게 되는데 이것을 치주염이라고 부르고 일단 치조골이 소실되면 원래 상태로의 회복은 어렵습니다. 치주염은 만성 질환이라 초기에는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조기에 진단, 치료받지 않으면 치아를 지지하는 치조골이 손상이 되는데 이것은 잇몸에서 피가 나거나 붓거나 곪는 증상, 치아가 시리고 흔들리는 증상 등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치석이 심하게 축적되어 치주염이 진행된 상태

- BEFORE -
이미지명
- AFTER -
이미지명

치은염과 치주염 치료과정

이미지명

1) 치면세마 : 치면세균막, 음식물 잔사, 외인성 색소, 치석을 물리적으로 제거하고 치아 표면을 매끄럽게 하는 예방 술식

2) 치석제거  : 치관부에 있는 석회화된 치석을 제거하는 술식

3) 치근 활택: 치아의 뿌리 부위에 남아 있는 치석이나 독소 또는 괴사되거나 미생물에 감염된 백악질을 제거해줌으로써 치근 표면을 매끄럽게 하는 과정

이미지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