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종절제

내시경적 용종절제술

개복수술없이 간편하게 내시경을 이용하여 올가미를 사용해 제거하며 개복수술한 것과 같은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여드름관리

대장 용종이란 무엇인가요?

  • 1.

    대장용종이란?

대장점막이 비정상적으로 자라 혹이 되어 장이 안쪽으로 돌출되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대장용종은 시간이 지나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종양성 용종과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낮은 비종양성 용종으로 나뉩니다. 종양성 용종에는 선종성용종,유암종 등이 있고, 비종양성 용종에는 과형성용종, 염증성 용종, 과오종, 지방종 등이 있습니다.

이미지명
  • 2.

    대장용종 왜 위험한가요?

대장용종 자체는 위험하지 않으며 증상이 없기 때문에 당장에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그러나 대장용종 중 종양성 용종은 나중에 대장암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위험하며 반드시 제거를 해야합니다. 종양성 용종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선종성 용종은 방치할 경우 3-5년 후 약 5% 정도에서 암으로 진행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크기가 1㎝ 이상이거나 조직검사에서 윰모성 용종 혹은 세포분화에 이상이 있는 선종성 용종일 경우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보고되어 있습니다.

  • 3.

    얼마나 자주 발생하나요?

최근 대한소화기학회에서 발표된 내용에 의하면 연령이 많아짐에 따라 대장용종의 발견율이 높아져서 40대 약 30%, 50대약 40%, 60대 이상에서는 50% 이상에서 용종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대장암의 발견을 역시 대장용종의 발견율과 비례하여 높아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 4.

    대장용종과 대장암의 원인은?

대장용종은 유전적인 원인과 환경적인 요인이 함께 작용하여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부분의 대장암은 선종성 용종이 진행되어서 발생하므로 대장용종의 발생원인과 대장암의 발생원인은 일치합니다. 최근의 연구결과를 종합하면 선종성 용종을 일으키는 유전적인 문제가 많은 사람들이 음식물, 여러 발암물질 등의 환경적인 문제의 영향을 받아 용종과 대장암의 발생 위험인자로는 직계가족 중 대장암이나 선종성 용종을 진단받은 사람이 있는 경우, 염증성 대장질환환자, 고지방식, 비만,음주,흡연 등이 있습니다.

  • 5.

    대장암은 예방이 가능한가요?

대장암은 갑자기 발생하는 드물며 대부분 선종성 용종의 단계를 거쳐서 암으로 진행합니다. 또한 조기에 발견할 경우 완치율이 높아서 1기 대장암의 경우 85%이상, 2기 대장암은 73%에서 완치가 가능한 반면 3기는 53%, 4기는 9.6%로 급격하게 완치율이 떨어집니다.결국 대장내시경을 통하여 용종의 단계에서 용종절제술을 하면 대장암을 예방할 수 있고 일단 대장암이 되더라도 조기에 발견하면 대부분 완치르 할 수 있습니다.

내시경적 용종 절제술은 어떻게 시행하나요?

내시경적 용종절제술이란 개복수술을 하지 않고 내시경을 이용하여 간편하게 개복수술을 한 것과 같은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는 내시경시술입니다. 내시경을 통해 용종이 있는 부위의 점막하층에 생리식염수를 주사하여 병변부위를 솟아오르게 한 후, 용종에 특수하게 제작된 올가미를 이용하여 용종을 절제합니다.

  • 1.

    내시경적 폴립절제술

소화관 등에 발생한 폴립(점막의 융기성 병변)을 내시경을 이용해서 그 부위에 올가미를 걸어 고주파 전류를 흐르게 해서 절제하는 방법입니다.적응대상은 유경()(pedunculated), 아유경()성으로 지름이 2cm 이하인 폴립으로서 대장의 경우 샘종, 샘종내암(대장용종)의 진단 · 치료에 크게 사용되고 있는 시술법입니다.

 

이미지명
이미지명
이미지명
이미지명
  • 2.

    내시경적 점막절제술 : EMR

암이 한 곳에만 있거나 표면형(∥형)암이거나 분화형 선암, 15mm이하의 작은 암, 혹은 궤양 상태가 없을 경우 병변부의 점막 밑에 주입액을 극소주입하여 인공적으로 폴립을 만들어 병변부를 점막과 함께 절제하는 시술법입니다.

 

이미지명
이미지명
이미지명
이미지명
  • 3.

    내시경적 점막절개박리술 : ESD

EMR에서는 2cm를 넘는 암의 경우 여러번에 걸쳐 절제해야하기 때문에 정확한 판단이 어려우나 ESD는 병변 주위의 점막을 절개해서 점막밑층을 직접 떼어냄으로써 일괄 절제할 수 있으며 궤양반흔이 있어도 절제가 가능합니다.

 

이미지명
이미지명
이미지명

내시경적 용종절제술 후 주의사항

 

1.용종 절제술 후 당일은 가급적 부드러운 음식으로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2.크기가 큰위 제거하였을 경우 궤양과 출혈의 발생 가능성이 높으므로 적절한 약물치료가 필요하고 상황에 따라서는 입원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3.용종 절제술 후 절제된 곳이 완전히 회복하려면 3-4주가 걸리며 용종 절제술시 출혈이 없었다고 하더라도 2주 내에는 궤양 발생에 의한 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배변시 검은변이나 혈변 등 출혈의 증거가 보이면 즉시 내원하여 출혈이 확인된 경우 내시경적 지혈술을 받아야 합니다.

4.음주, 사우나의 한증막, 자극적인 음식, 소염제나 항응고제의 복용등은 출혈의 원인이 될수 있으므로 시술 후 2주간은 가급적 삼가야 합니다.